다카라즈카 사고의 비밀을 찾아서
정홍영씨의 터널 사고와 조선인 희생자 조사
정홍영씨는 터널 사고를 조사하면서 동시에 3명의 조선인 희생자들의 매장지를 찾았다. 이들의 사망 후에 대해서도 아무 기록이 없었으므로 주로 니티타니 지역의 원로들을 찾아 탐문을 계속했다. 오랜 탐문 조사의 과정을 정홍영씨는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이 책은 간사이 지역의 재일조선인사 연구자들 사이에서 환영을 받은 역저이지만, 일반에는 큰 주목을 끌지 못한 채 잊혀졌고, 책도 초판을 발행한 후 절판되었다. 필자가 절판된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다. 정홍영 선생님의 장남이신 이타미 거주 사진가 정세화 선생이 자신의 소장본을 특송 우편으로 보내 주셨기 때문이다. 1914-1915년 고베수도 공사에서 희생된 3인의 조선인 노동자에 대한 정홍영 선생의 기록은 타마세의 매장묘를 확인하면서 끝났다. 정홍영 선생님은 이들이 “틀림없이 니시타니 어딘가에 묻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이 지역 사찰의 과거 기록을 뒤지고 묘지를 돌아보면서 묘비나 무연고 묘소를 찾아” 보았지만 이후 조선인 노동자들의 행적은 찾을 수 없었다고 했다. 세 조선인의 참배묘를 1백년 이상 유지하며 제사해 오던 만푸쿠지의 사정이 어려워지자 아다치 치쿄씨는 스승인 다이꼬꾸 스미애 선생님께 상의해 왔고, 다이꼬꾸 스미애 선생님은 이 소식을 다카라즈카의 동료 활동가 콘도 도미오 선생님에게 알려주셨던 것이다. ‘참배묘’가 따로 마련되었을 것으로 추정한 두 사람은 “지역 사찰의 과거 기록을 뒤지고 묘지를 돌아보면서 묘비나 무연고 묘소를 찾아” 보았지만 세 사람의 참배묘는 찾을 수 없었다.
- 정홍영씨의 조사
- 간사이 지역의 재일조선인사 연구자들
- 절판된 책의 의미
- 1914-1915년 고베수도 공사 희생자
- 타마세의 매장묘
- 만푸쿠지와 참배묘
- 지역 사찰의 기록과 조사
조사 내용 | 세부 사항 |
---|---|
터널 사고 | 3명의 조선인 희생자 |
고베수도 공사 | 1914-1915년 |
참배묘 조사 | 니시타니 지역 |
이렇게 많은 조사와 탐문에도 불구하고 조선인 노동자들의 참배묘는 끝내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정홍영씨의 이 책은 잊혀져가던 역사의 한 단면을 재조명하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이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 ```다카라즈카 사고의 비밀을 찾아서 정홍영-콘도 도미오 연구팀이 고베 수도공사의 조선인 순난자 3인의 매장묘터를 찾아낸 것은 1986년 초가을이었다. 1914-1915년 김병순, 남익삼, 장장수씨가 터널 낙반 사고로 희생된 지 약 70년이 지난 후였다. 그러나 조사는 거기서 막다른 골목에 부딪혀 더 진행되지 못했다. 또한, 콘도 도미오 선생은 만푸쿠지의 아다치 타이쿄와 아다치 치쿄 부처, 그리고 동료 다이꼬꾸 스미애 선생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가졌을 것이다. 정홍영 선생과 자신은 매장묘터를 밝히는 데 그쳤지만, 이들의 도움으로 참배묘까지 찾은 것이니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로부터 2년 후 콘도 도미오 선생이 타계하신 것을 생각하면 이때의 발견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었다. 이 발견 덕분에 정홍영-콘도 도미오 조사팀은 자신들이 스스로 선택한 사명을 35년 만에 완수하고 세상을 떠난 셈이 되었다. 다른 한편, 콘도 도미오 선생은 뒤늦게나마 참배묘가 발견된 것을 다행으로 여겼음에 틀림없다. 정홍영 선생이 타계하신 뒤로 20년이나 더 찾았던 참배묘가 우연한 기회로나마 발견된 것은 얼마나 반가운 일이었겠는가. 더구나 추도비 건립 직전이어서 때가 좋았다. 다섯 명의 희생자의 이름을 한꺼번에 추도비에 새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라도 안타까운 일이었다. 아마도 콘도 도미오 선생은 그때 왜 만푸쿠지를 더 세밀히 조사하지 않았던가 하는 회한을 가졌을 법하다. 그때 참배묘를 발견했더라면 추도비는 더 일찍 세워질 수도 있었고, 정홍영 선생도 소원이던 추도비 건립을 본 후 타계하셨을 것이다. 다카라즈카 사고의 비밀을 찾아서:
- 정홍영-콘도 도미오 연구팀이 고베 수도공사의 조선인 순난자 3인의 매장묘터를 1986년에 발견.
- 면밀한 조사 진행이 어려워 중단됨.
- 콘도 도미오 선생은 만푸쿠지의 아다치 타이쿄와 아다치 치쿄, 다이꼬꾸 스미애 선생에게 깊은 감사.
- 정홍영 선생과 함께 35년 만에 조사 목표를 달성.
- 뒤늦게 참배묘 발견 후, 다섯 명의 희생자 이름을 추도비에 새길 수 있었음.
발견 연도 | 발견 지점 | 주요 인물 | 추도비 건립 |
---|---|---|---|
1986년 | 고베 수도공사 | 정홍영, 콘도 도미오 | 매장묘터 및 참배묘 발견 |
콘도 도미오 선생이 타계하기 전, 김병순, 남익삼, 장장수씨의 참배묘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시의적절한 행운이었다. 이로 인해 다섯 명의 희생자들이 한꺼번에 추도비에 새겨져 비로소 세상에 알려질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당시 더 세밀한 조사를 하지 못했던 안타까움도 여전하다. 만푸쿠지를 더 철저히 조사했다면 어땠을지를 아쉬워하는 마음도 남아있다.
다카라즈카의 비밀과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 발견기
타마세에서 발견된 매장묘터 참배묘가 타마세의 만푸쿠지에 있다는 소식은 콘도 도미오 선생에게 놀라운 충격이었을 것입니다. 정홍영-콘도 도미오 조사팀은 1986년 가을 타마세에서 세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를 발견한 바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들은 참배묘를 찾기 위해 니시타니의 묘지와 사찰을 철저히 수색했으나 결국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조사팀의 발견 과정 요약
- 1986년 가을: 타마세에서 세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 발견
- 타마세의 만푸쿠지에 참배묘가 있다는 소식 전달
- 니시타니의 묘지와 사찰 수색
- 참배묘 발견 실패
최승희에 관한 연구 연구자는 최승희 선생의 삶과 춤을 탐구하면서, 마치 최승희에 빙의된 것 같은 느낌을 자주 받았다고 합니다. 연구노트를 작성하거나 저널과 학술지에 발표할 글을 쓸 때, 최승희의 심정과 의도를 추측하여 내용을 추가하곤 했기 때문입니다.
주요 인물 | 발견 장소 | 발견 연도 |
---|---|---|
콘도 도미오 | 타마세 | 1986년 |
정홍영 | 타마세 | 1986년 |
최승희 | 교토 | - |
위의 조사와 연구는 다카라즈카의 비밀과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밝히는 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다카라즈카의 비밀과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 발견기라는 비아냥은 아니더라도 ‘객관적이지 않다’는 비판이었을 것이다. 공을 던지면 개는 물어온다. 개와 개 주인이 노는 곳이다. 리모델링하고, 고급스럽게 꾸몄다는 느낌. 그대로다. 뭔가 특이한 것은 없다. 나도 못본 것을 골라보고 싶을 정도로 많다. 실제로 비디오 샵에 가면 한국 드라마 DVD가 많이 진열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아직도 한국 드라마는 인기가 많다고 한다. 다카라즈카 가극단이 곧 태왕사신기를 공연한단다. 그래도 부러운 것은, 그냥 사람 사는 곳이라는 것이다. 다카라즈카의 비밀과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 발견기를 향해 비판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이들이 일본의 거대한 오락 산업 속에서 그저 보이는 것이라는 사실에 있다. 한국 드라마 또한 현재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한류의 일환으로, 한국 문화가 여전히 일본 내에서 강한 입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요약
-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태왕사신기 공연 예고
- 한국 드라마의 지속적인 인기
- 조선인 희생자 매장묘터 발견에 대한 논란
- 다카라즈카의 고급스럽게 꾸며진 공간
항목 | 내용 |
---|---|
타카라즈카 공연 | 태왕사신기 |
한국 드라마 | 여전히 인기가 많음 |
논란 | 조선인 희생자 매장묘터 발견에 대한 비판 |
리모델링 | 고급스럽게 꾸며진 공간 |
결론 다카라즈카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공연 예술의 한 형태다. 그러나 조선인 희생자의 매장묘터 발견을 둘러싼 논란은 이 지역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꾸준하며, 이는 문화 교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카라즈카는 고급스럽게 리모델링되어, 현대적인 공간과 전통적인 공연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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